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언제나 든든한 내편중구

전체메뉴 닫기 버튼

중구소개

보도자료

  • 중구소개
  • 중구소식
  • 보도자료
프린트 전자 점자 다운로드 전자 점자 보기
보도자료 상세 : 제목, 분류, 담당부서, 보도일, 작성자,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중구 다산동, 신당9구역 노후 주거지 주민 일상 꼼꼼히 챙겨
분류 복지 담당부서 다산동(3396-6766)
보도일 2025-11-20 작성자 조자랑
조회수 18
중구 다산동, 

신당9구역 노후 주거지 주민 일상 꼼꼼히 챙겨



ㅇ‘신당9구역 지킴이’운영해 주민 불편 사항 발굴하고 해결책 모색

ㅇ 희망의 집수리로 취약계층 9가구 주거환경 개선

ㅇ 위기가구 발굴하고, 지역사회 나눔도 이어져





서울 중구의 신당9구역이 남산 고도제한 완화 최대 수혜지로 떠오르는 가운데, 다산동주민센터가 장기간 지연된 재개발로 주거 환경이 노후한 지역 주민들의 일상을 세심하게 챙기기 위해 전방위 지원에 나서고 있다.



다산동은 지난 9월부터 재개발 조합, 통장, 모아센터, 주민대표 등과 함께 ‘신당9구역 지킴이’를 꾸려 주민 불편과 안전 문제를 공유하고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겨울철 대비 골목길 염화칼슘 비치 확대, 하수구 방역 강화, 쓰레기 무단투기 예방 등 생활 밀착형 지원을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주거 환경 개선에도 적극 나서, 지난 10월부터 ‘희망의 집수리’ 사업과 연계해 주거 취약 주민 9가구를 대상으로 도배, 장판, 싱크대 교체 등 맞춤형 집수리를 진행 중이다.



곰팡이 핀 벽지와 낡은 나무 창문 탓에 매년 겨울 추위에 시달렸던 배○○ 어르신(86) 댁도 이번 사업으로 창문과 벽지를 새롭게 교체했다. 어르신은“정말 새집에 온 기분”이라며 “덕분에 이번 겨울은 따뜻하게 보낼 수 있을 거 같다”고 고마움을 전했다.



지역사회에서도 따뜻한 손길을 보태고 있다. 지난 15일 동국대 봉사단 50여 명이 저소득층 34가구에 12kg씩 쌀을 전달했으며, 지역 식당과 상점들도 도시락과 상품권을 기부하며 꾸준히 이웃돕기에 동참하고 있다. 이와 함께 다산동은 복지 안내문을 가가호호 배포하는 등 위기가구 발굴에 지속적으로 힘쓰고 있다. 



신당9구역은 중구 내 대표적 노후 주거지로 꼽히는 지역이다. 2018년 조합설립 이후 재개발 논의가 이어졌으나 남산 고도제한으로 사업성이 낮아 시공사 선정이 네 차례 무산되기도 했다. ‘남산 숲세권’이라는 장점이 개발 단계에서는 오히려 걸림돌이 됐던 셈이다.



그러나 중구와 주민들이 지난해 남산 고도제한 완화를 이끌어 내면서, 기존 7층에서 최대 15층까지 아파트 건립이 가능해졌다. 조합은 사업성이 크게 개선된 정비계획 변경안을 지난 8월 중구에 제출하며 재개발이 본격적으로 탄력을 받기 시작했다.



다만, 재개발이 속도를 내더라도 실제 주민 이주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 이에 중구는 재개발 사업이 원활히 추진되도록 지원하는 동시에, 이주 전까지 노후 환경에서 생활할 주민들의 일상을 세심하게 살피겠다는 방침이다.



구 관계자는 “남산 고도제한 완화로 신당9구역이 새로운 전환점을 맞았다”며 “재개발이 완료될 때까지 오랜 기간 소요되는 만큼 취약계층을 더욱 세심하게 돕고, 주민들의 안전하고 따뜻한 일상을 위해 꼼꼼히 살피겠다”고 밝혔다.
첨부파일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로 이동 되는 링크가 있는 제목을 제공하는 표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호텔 취업 지원은 계속된다! 중구, <호텔 시설·보안 전문가 양성과정> 운영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02-3396-4954

해당 메뉴에 대한 만족도를 알려주세요.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