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언제나 든든한 내편중구

전체메뉴 닫기 버튼

중구소개

보도자료

  • 중구소개
  • 중구소식
  • 보도자료
프린트 전자 점자 다운로드 전자 점자 보기
보도자료 상세 : 제목, 분류, 담당부서, 보도일, 작성자,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도심산업의 중심인 중구, 작업환경개선 돕는다
분류 경제 담당부서 도심산업과(3396-5582)
보도일 2024-07-28 작성자 조자랑
조회수 273
도심산업의 중심인 중구, 작업환경개선 돕는다






ㅇ 중구 소재 인쇄·의류봉제·기계금속·주얼리·수제화 등 5대 제조업 대상

ㅇ 업체당 최대 500만원, 실소요액의 90%까지 지원

ㅇ 안전·근로환경 개선·작업능률 향상 위한 설비 교체 등





서울 중구(구청장 김길성)가 185개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도시제조업 작업환경개선’을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3월 25일부터 4월 9일까지 중구 내 5대 제조업인 인쇄·의류봉제·기계금속·주얼리·수제화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작업환경개선 지원사업’참여 신청을 받았다. 총 189개 업체가 신청해 부적격 업체 4곳을 제외하고 모든 업체가 선정되었다. 



지난 6월 선정 당시 예산 제약으로 인해 45개 업체가 제외되었는데 구와 서울시의 추가예산 확보 등 노력으로 모든 신청업체를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 



구는 작년까지는 패션봉제 업종에 한정하여 지원하였으나 올해는 5대 제조업으로 대상을 넓혔다. 또한 신청업체의 39%만 지원받을 수 있었던 작년과는 달리 올해는 신청업체 모두가 지원받게 되어 도시제조업 종사자들에게 더욱 호응을 얻고 있다.



지원금액은 업체당 최대 500만 원이며 소요된 금액의 90%까지 서울시와 중구에서 부담한다. 

 

선정된 업체는 작업장의 위해요소 제거와 근로환경 개선, 작업능률 향상을 위한 개선 공사 등을 실시하고 구에 증빙자료를 제출하면 된다. 소화기, 화재감지기, 배관 등 안전설비는 물론 환풍기, 공기청정기, 작업 의자, 재단 테이블 등도 교체·설치할 수 있다. 



특히 올해 구는 안전사고 예방·대응과 공기질 개선에 필요한 품목을 집중 지원하여 현장 작업자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근무할 수 있도록 하였다.



2022 통계청 전국사업체 조사에 의하면 중구 내 5대 제조업은 10,357개이며 종사자 수는 4명 이하인 업체가 89% 이상으로 대부분 영세한 규모이며 이 중 50대 이상 종사자가 64%이상을 차지해 전반적으로 고령화되어 있다. 도시제조업 작업환경 개선 지원사업이 더욱 필요한 이유이다.



김길성 구청장은 “중구는 전통적으로 봉제, 인쇄 등 다양한 제조업이 밀집해 있는 도심 산업의 핵심 거점”이라며 “급변하는 산업 지형 속에서 도시제조업이 경쟁력 있는 지역 대표산업으로서의 위상을 지킬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첨부파일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02-3396-4954

해당 메뉴에 대한 만족도를 알려주세요.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