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버튼

중구소개

보도자료

  • 중구소개
  • 알림마당
  • 보도자료
프린트
보도자료 상세 : 제목, 분류, 담당부서, 보도일, 작성자,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회원카드 하나로 중구가 운영하는 도서관 전부 이용할 수 있어
분류 담당부서 문화체육과 문화진흥팀
보도일 2011-02-21 작성자 이상준
조회수 2,373

중구 통합전자도서관 시행


회원카드 하나로 중구가 운영하는 도서관 전부 이용할 수 있어


- 2월 22일부터 -


 


 


앞으로 중구내 아무 도서관에서 만든 회원카드로 중구에서 운영하는 모든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중구(구청장 박형상)는 2월22일부터 〈중구 통합전자도서관리 시스템〉을 운영한다.


 


통합전자도서관리 시스템이란 중구내 12개 도서관 및 작은도서관(마을문고)의 자료 소장 정보와 이용자 정보를 통합하여 하나의 회원카드로 중구내 도서관 및 마을문고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또한 통합전자도서관 홈페이지를 운영하여 관내 도서관 및 마을문고 자료의 검색, 예약, 연기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단, 도서의 대출ㆍ반납은 대출한 도서관에서만 가능하다.


 


이용 가능 도서관은 중구구립도서관(신당2동)과 곧 개관 예정인 중구구립 신당도서관(신당6동), 남산타운문화체육센터 어린이도서관(신당3동), 손기정문화체육센터 정보도서관(중림동), 필동 및 신당1~6동ㆍ황학동 작은도서관 등 모두 12곳이다.


 


그리고 관내 2개의 구립도서관은 사물에 부착된 전자태그로부터 무선주파수를 이용하여 정보를 송수신하고 이와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RFID(Radio-Frequency IDentification) 시스템도 구축하여 도서관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아울러 스마트폰을 이용해 도서 검색은 물론 도서반납정보 알림 서비스를 제공하고 2천여종 6천여권의 전자책도 대출해주는 서비스를 실시한다.


 


회원카드의 발급 대상자는 만 4세 이상으로 서울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주민이거나 서울에 있는 직장에 다니는 직장인들이다. 유아ㆍ어린이는 주민등록등본 혹은 의료보험증, 중ㆍ고교생은 학생증 및 주민등록증, 성인은 신분증(주민등록증 혹은 운전면허증), 직장인은 신분증과 재직증명서를 제출하면 된다.


 


중구내 12개 도서관중 어느 곳에서나 발급 가능하며, 발급비용은 1천원이다.


 


1회에 총 5권을 대출할 수 있다. 대출기간은 14일이며, 7일 이내에서 대출 연기가 가능하다.


 


한편 중구는 3월중에 중구 신당6동 52-164번지에 〈중구 구립신당도서관〉을 개관할 예정이다.


 


신당6동 공영주차장 옆에 들어서는 구립신당도서관은 대지면적 618㎡, 연면적 1천557.4㎡, 지하1층 지상4층 규모로 유아ㆍ어린이자료실, 모자휴게실, 종합자료실, 다문화도서 코너, 열람실, 문화강좌실 등을 갖추고 있다.

첨부파일

중구-구립도서관-독서-동절기-1.jpg 바로보기

중구-구립도서관-독서-동절기-2.jpg 바로보기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로 이동 되는 링크가 있는 제목을 제공하는 표
이전글 피부과 무료 검진 및 건강강좌 연다
다음글 회원카드 하나로 중구가 운영하는 도서관 전부 이용할 수 있어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02-3396-4954

해당 메뉴에 대한 만족도를 알려주세요.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