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버튼

중구소개

보도자료

  • 중구소개
  • 알림마당
  • 보도자료
프린트
보도자료 상세 : 제목, 분류, 담당부서, 보도일, 작성자,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중구가 슬기롭게 악성 민원에 대처하는 법
분류 일반행정 담당부서 감사담당관 민원순찰팀 (3396-8020)
보도일 2024-02-20 작성자 윤상희
조회수 208
단호하게, 다만 정중하게

중구가 슬기롭게 악성 민원에 대처하는 법

서울 중구(구청장 김길성)가 지난 16일 구청 대강당에서 132명의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특이(악성) 민원 대응 교육’을 진행했다. 

박승리 강사가 마이크를 잡고 ‘특이(악성)민원 유형에 따른 효과적인 대응 전략’을 강의했다. 특히 실제 중구에서 발생했던 사례에 대해 일대일로 대응 방안을 알려줘 실질적인 도움이 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박 강사는 악성 민원에는 ‘단호하게, 다만 정중하게’ 대처해야 한다며, 「악성 민원 대응 5원칙」을 소개했다. △공감과 경청을 통해 정중함을 유지 △동료와 함께 해결 △원칙(법적 조치 등) 공유 △증거 확보(녹취 및 녹화) △감정 관리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교육에 참여한 한 직원은 “그동안 악성 민원에 대한 정의부터 대처 방안까지 모든 게 막연하고 어려웠는데 교육을 통해 기준을 명확히 세울 수 있었다. 실제로 상황이 펼쳐졌을 때 현명하면서도 단호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숙지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도를 넘는 악성 민원으로 인해 공무원들이 겪는 고충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정신 질환뿐 아니라 간혹 극단적 선택으로까지 이어지며 최근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하지만 악성 민원에 대응하는 법을 체계적으로 알려주는 지자체는 드문 실정인데, 이에 중구에서 직원들을 보호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교육을 마련했다.

이외에도 구는 악성 민원으로부터 직원들을 보호하기 위해 △악성 민원 응대 공무원을 위한 치유 프로그램 지원 △심리·정신건강 상담 △청사 내 비상벨 및 휴대용 녹음·녹화 장비 지원 △직원 보호 자동 안내 멘트 및 녹음 기능 마련 등 다양한 방안을 운영 중이다.

김길성 중구청장은 “우리가 경청해야 하는 일반 민원과 악성 민원은 반드시 구별되어야 하고, 악성 민원엔 단호히 대처할 것”이라며 “악성 민원으로 인해 상처받는 직원들이 없길 바라며 구 차원에서도 직원 보호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라고 강조했다. 
첨부파일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로 이동 되는 링크가 있는 제목을 제공하는 표
이전글 서울백병원 도시관리계획 결정안 상정위한 자문 거쳐
다음글 중구, 3월 맞이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02-3396-4954

해당 메뉴에 대한 만족도를 알려주세요.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