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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이섬의 성공요인, 남대문시장에 접목
분류 담당부서 시장경제과 전통시장팀
보도일 2014-01-21 작성자 이상준
조회수 1,116

남이섬의 성공요인, 남대문시장에 접목










123() 중구, 남대문시장, 남이섬간 상생 협약 체결


양 기관내 홍보판 설치, 할인권 등 인센티브 지원


양 지역간 셔틀버스 운행 등 유통과 관광 시너지 효과 배가 기대




 


 


중구(구청장 최창식)가 우리나라 최대 전통시장인 남대문시장, 한류 전진기지라 할 수 있는 남이섬과 상생발전 협약을 맺는다.


 


123() 오후5시 남대문새마을금고 교육장에서 열리는 협약식에는 최창식 구청장과 김재용 남대문시장 상인회장, 강우현 남이섬 대표가 참석한다.


 


이 협약을 통해 남대문시장에는 남이섬 관광안내게시판이 설치된다. 남이섬에도 남대문시장 홍보게시판을 운영해 남이섬을 찾는 수많은 관광객들에게 남대문시장의 각종 이벤트와 상품을 안내한다. 남이섬 악세사리 페스티벌에 남대문시장내 대표 제품을 홍보하는 기회도 마련된다.


 


또한 시장 상인을 대상으로 한 상상캠프를 운영해 강우현 대표가 직접 강사로 나서 남이섬 성공 신화의 동기와 추진 방안, 효과 등을 들려준다.


 


이와 함께 남대문시장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남이섬 입장 할인권을 증정하는 방안도 마련한다. 현재 인사동과 남이섬을 운영하는 셔틀버스를 남대문시장까지 확대해 이용객들의 편의를 증진한다.


 


남대문시장은 86636부지에 5만여명의 상인이 11천여개의 상점을 운영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전통시장이다. 최근 외국인 관광객들이 몰려들고 있지만 쇼핑 인프라 및 위생시설 부족 등의 문제가 꾸준히 지적돼 왔다.


 


이에 따라 중구의 노력으로 지난 해 4, 남대문시장이 관광과 쇼핑이 가능한 문화관광형 시장 육성 대상지로 선정되었으며, 10월에는 신세계백화점과 손잡고 남대문시장을 국제적인 쇼핑명소를 탈바꿈시키는 상생 발전 협약을 체결했다.


 


둘레 5면적 43의 남이섬은 평상시 육지였다가 홍수가 나면 섬으로 변하던 불모의 땅이었으나 1944년 청평댐을 만들 때 북한강 강물이 차서 생긴 내륙의 섬이다. 다양한 수목을 심어 종합휴양지로 조성되었으나 2000남이섬으로 상호 변경 후 2001년부터 환경과 문화예술관련 컨텐츠 확장에 집중하였다.


 


2002KBS 드라마겨울연가의 성공으로 중국, 일본, 대만, 동남아를 비롯한 아시아권 관광객이 급증하면서 국제적 문화관광지로서 탈바꿈하였고, 최근에는 북미, 유럽, 중동관광객들이 잦아들면서 한국의 대표적국제적 관광휴양의 성지로 각광받고 있다.


 


중구는 이번 남이섬과의 협약으로 늘어날 관광객을 맞이하기 위해 신세계백화점, 우리은행과 힘을 합쳐 남대문시장 안에 관광객들의 만남의 장소나 쉼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관광객들에게 전통시장 만의 쇼핑 재미를 제공하도록 스토리가 있는 쇼핑 올레길을 만들 예정이다.


 


최창식 구청장은 유통과 관광 등이 어우러져 합심할 때 쌍방간의 시너지 효과를 배가 시킬 수 있다면서 관내 전통시장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관과 상생발전을 위한 협약을 맺어 지역경제를 살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설명) 지난 해 11월 신세계백화점에서 열린 남대문시장 먹거리 특별전

첨부파일

중구-남대문시장 먹거리특별전-2013.11.29-1.JPG 바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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