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버튼

중구소개

보도자료

  • 중구소개
  • 알림마당
  • 보도자료
프린트
보도자료 상세 : 제목, 분류, 담당부서, 보도일, 작성자,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명동길 간판이 달라도 너~무 달라졌어요
분류 담당부서 도시디자인과 광고물정비팀
보도일 2014-01-07 작성자 이상준
조회수 867

명동길 간판이 달라도 너~무 달라졌어요










ㅇ 1월3일 명동관광특구 간판개선 2차 사업 준공


ㅇ 명동2길, 명동8가, 명동8나길 335개 점포 633개 간판 개선


ㅇ 건물주, 점포주 등으로 주민위원회 구성해 자율적으로 추진


ㅇ 사업 반대 점포주 등 주민설명회, 개별상담 통해 적극 설득




 


 


무질서한 간판으로 혼란스러웠던 중구 명동이 깔끔한 디자인의 간판들로 새단장했다.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명동관광특구 간판개선 2차 사업을 완료하고, 명동관광특구 간판개선주민위원회 주최로 지난 1월3일 명동 M플라자 해치홀에서 준공식을 가졌다.


 


간판이 개선된 곳은 전체 명동 거리중 중국대사관 앞의 명동2길과 명동8가길, 명동8나길 주변 335개 점포이다. 이에 앞서 2012년 1차 사업으로 명동 중앙로와 명동 7~8길 주변 303개 점포의 간판이 개선되었다.


 


2차 간판개선사업으로 335개 점포의 간판은 수차례의 디자인 심의와 시뮬레이션을 거쳐 우수한 재질과 디자인으로 교체되었다. 가로와 돌출간판의 크기와 개수를 줄이고 간판 뿐만 아니라 창문과 출입구 등에 어지럽게 부착된 광고물들을 깔끔히 정리하였다. 특히 기존 형광등 간판을 에너지 절약에 매우 효과적인 LED간판으로 교체해 연간 약 80%의 전기료 절감 효과를 보게 되었다.


 


사업에 소요된 사업비 8억2천만원 중 구비는 26%인 2억2천2백만원만 들어갔다. 나머지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전력 에너지절약기금 2억9천4백만원(36%)과 서울시 아름다운간판개선사업비 3억1천3백만원(38%)을 지원받아 충당하였다.


 


사업 추진은 1차 사업때와 마찬가지로 명동관광특구의 건물주와 상인, 디자인 전문가로‘명동관광특구 간판개선 주민위원회’에서 주도적으로 맡았다.


 


주민위원회는 중구와 함께 주민설명회를 수차례 갖고 간판개선사업의 필요성과 지원방안 등을 적극 알렸다. 간판 디자인 업체는 제안 공모 절차를 거쳐 7월에 7개 업체를 선정했다. 업체별로 사업구간과 물량 등을 배분하고 점포별 우수 디자인을 제시하고 참여에 대해 주민동의를 구했다. 이 과정에서 점포별 디자인에 점포주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11월에는 구간내 주요건물 14개 건물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을 가동해 보고, 주민위원회와 추진업체간 보고회를 갖고 애로사항 및 문제점을 토의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오랫동안 행정간섭이 없다가 갑자기 왜 간판을 정비하라고 하냐, 기존 무질서하고 휘황찬란한 거리가 더 좋다는 등 완강히 반대하는 일부 점포주나 건물주가 있었으나 지속적인 주민설명회와 1~3차에 걸친 개별상담, 주민위원회와의 합동상담을 통해 그들을 설득하기도 하였다.


 


이번 1~2차 명동간판개선사업으로 명동관광특구협의회는 지난 11월 에너지 절약 우수단체로 선정돼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중구도 지난 7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서울 자치구중 유일하게 에너지절약 우수 지자체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최창식 구청장은 “2년에 걸친 간판개선사업으로 명동의 간판이 많이 개선되어 세계적 쇼핑 관광지인 명동에 더 많은 관광객들이 찾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첨부파일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로 이동 되는 링크가 있는 제목을 제공하는 표
이전글 주민들 모두에게 축복 가득하기를 기원
다음글 2014년 사회단체 구정참여 지원 사업 공모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02-3396-4954

해당 메뉴에 대한 만족도를 알려주세요.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