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닫기 버튼

중구소개

보도자료

  • 중구소개
  • 알림마당
  • 보도자료
프린트
보도자료 상세 : 제목, 분류, 담당부서, 보도일, 작성자,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제1회 중구 열린소통광장 개최, 구민과의 소통으로 정책을 빚어내다
분류 기타 담당부서 기획조정과 정책팀(3396-8324)
보도일 2019-12-02 작성자 김은지
조회수 321
제1회 중구 열린소통광장 개최, 구민과의 소통으로 정책을 빚어내다

중구(구청장 서양호)가 오는 3일(화) 오후7시 신당생활문화예술터 일상에서 '제1회 중구 열린소통광장'을 개최한다.

'오늘을 말하다! 내일을 꿈꾸다!'라는 슬로건 아래 진행되는 열린소통광장은 지난 9월 탄생한 중구 민간협치 자문기구인 '시민자문관'의 첫 오프라인 토론회다.

시민자문관 60여명과 관련부서 직원들이 한 자리에 모여, 주민자치·생활환경·도심산업 관련 구 정책에 대한 생각들을 한바탕 펼쳐낸다.

시민자문관은 사회적 논의가 필요한 주요 구정 정책을 주민들과 함께 학습하고 논의하기 위해 올해 구에서 신설한 주민 협치 모임이다. 공개모집 및 추천을 통해 총 81명이 선발됐으며, 주부·전문가·학부모 등 20~80대의 다양한 분야의 주민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온라인에서 상시로 정책을 제안·공유하고 모니터링하며 학습, 토론 등의 오프라인 활동도 병행한다.

이번 토론회에서도 주제를 함께 선정하고, 의제 숙지를 위해 전문가 및 담당부서 공무원들과 사전에 현장견학, 강의, 관련부서와 소통, 워크샵을 통한 정책학습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정책을 섭렵하는 시간을 가졌다.

토론회는 1부와 2부로 나뉘며, 창의행정 우수사례 투표와 원탁 토론으로 진행된다.

1부에서는 각 부서에서 제출한 우수행정 사례 중 서면 평가를 거쳐 최종에 오른 6개 부서의 사업순위를 매기는 투표를 진행한다. 결과는 연말 부서 평가에 반영될 예정이다.

2부에서는 시민자문관 60여명과 공무원, 주민으로 구성된 8명의 퍼실리테이터가 구 정책에 대해 열띤 토론을 펼친다. 논의주제는 총3개로 주민참여, 생활환경 및 안전, 도심산업 활성화다. 참여자들은 관심별로 그룹을 지어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하고 중지를 모은다. 이 의견들은 향후 구정비전 제시나 정책 추진에 적극 반영할 방침이다.

서양호 중구청장은 "정책 생산단계에서 주민참여는 행정서비스의 질과 양을 개선하는 밑거름이 된다"며, "시민자문관들의 생생한 의견들을 수렴해 구정 전반에 주민들의 생각을 고루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첨부파일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로 이동 되는 링크가 있는 제목을 제공하는 표
이전글 상습·고질 체납자 끝까지 쫓는다
다음글 따뜻한 성탄기원! 크리스마스 트리 점등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02-3396-4954

해당 메뉴에 대한 만족도를 알려주세요.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