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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민원

행정정보공동이용

“행정정보공동이용 안내입니다.”

행정정보 공동이용이란?

국민들이 인·허가 등 각종 민원신청 시에 필요한 구비서류를 제출하지 않아도 민원담당자가 전산망으로 확인하여 민원을 처리하는 전자정부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어 여권발급(변경) 민원신청 시에는 별도의 구비서류를 제출하지 않고 신청서만 작성하여 민원담당자에게 제출하시면, 민원담당자가 여권발급(변경)에 필요한 각종 행정 정보를 전산망으로 확인합니다.
다만, 모든 민원신청에 구비서류를 제출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아니므로 (현재는 주민등록표 등·초본, 토지등기사항증명서 등 주로 사용되는 153종의 구비서류만 해당됨) 민원을 신청하시기 전에, 행정정보공동이용센터(www.pisc.go.kr)나 민원24(www.minwon.go.kr) 또는, 민원신청기관에 문의하셔서 민원신청에 필요한 구비서류를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여권발급(변경) 민원신청시, 과거와 달리 현재는 신청서만 제출하면 됩니다.
민원인 준비서류 (신청서) + 기관 담당자가 전산망 확인 (주민등록등(초)본, 병적증명서, 출입국사실증명서, 가족관계등록부(4종))
※ 여권발급신청, 기초노령연금신청 등 2,500여개 민원사무의 153종 구비서류 정보는 정보조회 시스템을 통해 열람·확인

관련사이트

행정정보공동이용센터 민원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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