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중구건강도시전략 중구건강도시전략에 대해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건강에 대한 전념(commitment health)

인간은 사회발전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자본이며, 인간자본을 형성하는 중요한 수단은 건강이다.건강에 대한 투자는 소비가 아니며 사회 발전을 가능하게 하면서, 궁극적으로는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사회적 투자이다.

따라서 모든 건강도시는 건강에 대한 결단과 전념을 특징으로 한다.

지역역량 강화와 주민 참여

건강도시 사업은 지역사회와 주민이 건강도시를 시작하고, 형상화하며, 추진하는 책임을 맡는다. 이를 위해 주민과 지역사회는 건강도시에 대한 그들의 공헌이 유지되고,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기회와 권리, 자원을 지녀야 한다.

건강한 공공정책의 수립

시의 교육, 환경, 복지, 교통, 주택, 문화, 산업, 조세 정책 등이 모두 시민의 건강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건강도시는 도시의 모든 정책에서 건강을 의사결정의 주요 기준으로 삼고, 관계자들이 건강에 대한 책임을 지도록 유도한다.

부문간 협조

부문간 협조는 보건 분야 이외의 기관과 조직들이 그들의 활동을 보다 더 시민의 건강수준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변화시키기 위한 과정이다.

민간자원과의 협력 강화

건강도시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건강도시의 정책방향과 사업을 지지하는 민간과의 파트너쉽을 공고히 하여야 한다.

삶의 터(Setting)의 활용

건강도시를 추진하기 위한 도시의 노력은 건강증진을 위한 지원적 환경(supportive environment)을 건설함으로서 촉진될 수 있다.지원적 환경이 구축되어야 하는 대상은 바로 시민들이 삶을 영위하고 있는 공간. 즉 삶의 터(setting)인 학교, 직장 등이다.

건강형평성에 대한 높은 관심

취약계층이 건강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은 인간의 자율성과 삶의 질을 보장하려 하는 건강도시의 기본 취지와 부합하다. 또 취약계층의 건강문제야 말로 건강도시와 같은 사회 환경적 접근이 아니고는 해결하기 어렵다.

Community

친목적인 공동체
Convivial

Environment

생활 가능한 환경
Vable

Environment

생활 가능한 환경
Vable

살기에 적합한 Livavles
형평성 있는
Equitable
지속가능한
Sustainable
HEALTH

Trevor hancock 1993. Health Promotion International. Vol.8.No1

건강마케팅 전략의 채택

건강증진은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의 건강과 환경을 더욱 잘 통제하게 하고, 건강에 공헌하는 선택을 하게 함으로써 가능하다. 건강 마케팅(health marketing)은 다양한 인구집단의 건강을 보호하고 향상시키기 위하여 소비자 중심적이고 과학적 근거에 기반을 둔 전략을 활용하여 건강정보를 창출하고, 전달하는 방법이다.따라서 중구 건강도시 사업은 건강마케팅 전략을 활용하여 구민들의 건강에 대한 시각을 이해하고, 이에 맞추어 반을하고자 한다.

환경적 접근과 보건 사업적 접근의 조화

건강도시는 건장증진 운동과 새로운 도시건설 운동에 있는 기반을 두고 있는 만큼 보건 사업적 접근과 환경적 접근이 조화를 이루어야만 한다. 중구 건강도시 사업은 환경적 접근과 보건 사업적 접근의 조화를 통해 건강도시가 추구하고자 하는 이상을 구현하고자 한다.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