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치주질환 진단 치주질환 진단에 대해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아래 문항을 천천히 읽어보시면서치주질환의 증상이 나타나고 있는지 잘 살펴보세요.
그러나 아래와 같은 증상이 없다고 해서 치주질환이 없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 주십시오.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치주질환이 심각한 상태에 이르기까지 통증과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정기적으로 치과 검진을 받아서 치주질환을 예방할 필요가 있습니다.
치주질환은 4명중 3명에게서 평생에 한번쯤은 나타나는 흔한 질환입니다. 성인의 반 이상이 치주질환을 가지고
있으며 어린이나 10대도 치주질환이 나타날 위험이 있습니다.
치주질환의 위험이 있는지 없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아래 문항을 보면서 체크해 보세요.

치주질환 진단

칫솔질을 하는 동안 잇몸에서 피가 난다

잇몸에서 피가 나는 것은 정상이 아닙니다. 그것은 치주질환의 증상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치주질환의 초기 단계인 치은염이 있다면 잇몸에서는 대개 출혈이 있습니다. 그러나 감염이 뼈까지 확산되면 출혈이 멈출 수도 있습니다. 겉으로는 출혈이 안 나타나지만 이러한 단계는 더 심각한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감염이 깊숙이 침투하기 전, 잇몸에만 국한되어 있을 때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잇몸에 발적이 있거나 잇몸이 부어있다.

신체의 어떤 부위가 감염에 노출되면 대개 그 조직은 발적이 생기거나 붓게 됩니다. 당신의 잇몸이 부어있거나 발적이 있다면 치주질환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치아가 잇몸으로부터 헐렁하게 위치하고 있다.

치주질환은 치아와 잇몸을 안전하게 잡아주는 인대에 손상을 가져옵니다. 감염이 진전됨에 따라 치아가 잇몸으로부터 헐렁하게 위치하고 있는지 잘 살펴봐야 합니다. 이것은 대개 치주 문제의 중요한 표시가 됩니다. 또한 이것은 외모적으로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치아가 잇몸으로부터 헐렁하게 위치하고 있다.

치주질환이 오랜 기간동안 계속되면 농루증이 생깁니다. 농루증은 고름이 줄줄 흐르는 것을 말합니다. 감염이 있으면 고름이 생기게 되고 고름은 당신의 입에서 악취를 발생시키거나 나쁜 호흡 습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치아가 흔들거린다.

치주질환이 있으면 그 부위의 감염으로 인하여 치아를 강하게 지탱하고 있는 밑부분이 파괴됩니다. 치주질환이 진전됨에 따라 치주 부분에 손상이 계속적으로 생기게 되고 결국 치아는 흔들거리게 됩니다. 궁극적으로 치아는 말하거나 먹기 어려울 정도로 흔들거리게 됩니다.

치주질환이 오랜 기간동안 계속되면 농루증이 생깁니다. 농루증은 고름이 줄줄 흐르는 것을 말합니다. 감염이 있으면 고름이 생기게 되고 고름은 당신의 입에서 악취를 발생시키거나 나쁜 호흡 습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입을 다물 때 위 아래 치아가 맞는 느낌에 변화가 있다.

치주질환은 잇몸과 뼈부분을 파괴시켜서 결국 치아가 움직이게 됩니다. 그래서 당신이 입을 다물 때 위아래 치아가 맞는 느낌에 변화가 생기는 것입니다. 이것은 외모적으로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부분 틀니가 입안에 알맞은 느낌으로 위치해 있지 않다.

치주질환에 의해 뼈가 파괴되면 치아가 잇몸위로 올라오게 되고 당신의 틀니가 위치해 있는 부분에 영향을 미칩니다. 감염으로 뼈손실이 계속 된다면 당신은 치아를 잃을 수도 있고 신체건강에 손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흡연을 하고 있다.

잘 알려져 있다시피 흡연은 각종 암의 원인인 동시에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그런데 흡연이 치주질환을 일으키는 주요한 위험인자라는 것을 모르는 사람들이 꽤 많습니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흡연자가 비흡연자에 비해 치주질환으로 치아를 잃을 위험이 3배 정도 높다고 합니다. 이러한 가능성은 당신이 흡연자인 동시에 유전적으로 치주질환에 약하다면 더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당뇨병이 있다.

당신이 당뇨병이 있다면 당뇨를 잘 관리해야 하는 중요성에 대해서는 아마도 잘 알고 계실 겁니다. 그런데 치주질환이 있으면 당뇨를 관리하는 것이 더 어려울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당뇨와 치주질환은 서로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혈당이 잘 관리되고 있지 않다면 치주질환의 위험은 더욱 커집니다. 반면에 치주질환이 활동기에 있다면 혈당을 조절하는 것은 더 어렵게 됩니다.

당신의 부모님은 치아 관련 질환의 경험이 있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특정 사람들에게서 치주질환이 나타날 위험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심혈관, 당뇨 질환과 같이 치주질환도 유전과 환경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