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관절염 관절염에 대해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관절염이란?

관절이란 두 뼈가 맞닿아서 운동이 이루어지는 곳인데, 이때 맞닿은 두 뼈의 끝부분은 원활한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물렁뼈(연골)로 덮여 있고, 물렁뼈를 포함 한 관절은 관절을 보호하고 잘 움직이게 도와주는 활막이라는 조직에 둘러 쌓여 있습니다. 물렁뼈가 존재하므로 뼈와 뼈가 맞물려 움직일 때 마찰이 줄어들고 관절에 힘이 가해질 때 물렁뼈가 충격을 흡수합니다. 퇴행성 관절염이란 이 물렁뼈가 닳아지면서 병이 진행되고 결국에는 부분적 으로 물렁뼈가 아주 벗겨져 버리는 병이고,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을 싸고 있는 활막에 염증이 생기고 점차 심해져서 이차적으로 물렁뼈가 파괴되는 병입니다.

원인

퇴행성 관절염은 나이가 들수록 더 많이 생기고(그래서 퇴행성관절염을 다른말로 노인성 관절염이라고도 한다), 뚱뚱한 사람일수록 발병의 위험도가 높아진다.

부모한테 생기면 자식에게도 잘 생기는 가족적인 경향도 발견되며, 외상을 받은 반복적인 작은 손상이나 직업적으로 무리하게 사용한 관절에서 더 잘 생깁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생기는 시기는 20, 30대의 젊은 나이에 잘 생긴다. 면역학적 기전에 의해 발병이 되기 때문에 관절염이외에도 전신증상이나 다른 합병증을 잘 일으킨다.

다양한 요인(감염성, 내분비성, 대사성, 유전성 등)에 의해 발병된다고 하지만 아직 정확한 원인은 알수 없습니다.

증상

관절에 염증이 생기며 관절이 빨갛게 부어 오르며,

그 부위에 압박을 주면 통증을 느끼고,

심한 경우에는 건드리지 않아도 통증을 느끼며,

관절을 움직이기에 힘이 들며

관절의 변형과 불구가 오게 됩니다.

손과 발이 붓고 아프다

아침에 관절이 한시간 이상 뻣뻣하다.

오른쪽 및 왼쪽의 관절이 대칭적으로 아프다.

오후에 피로하며 미열이 있는 것 같다

전신적인 문제

손가락을 따기도 하고 혈압약, 우황청심환 등을 입에 넣기도 하는데 삼키는 기능이 마비된 환자에게 음식이나 약을 복용케 하는 것은 기도를 막아 질식시킬 수 있으므로 매우 위험합니다. 옷을 느슨하게 해서 호흡이 잘 되도록 하고 토하는 경우 이물질이 기도를 막지 않게 조치한 후 빨리 병원으로 후송해야 합니다.

류마티스관절염이 발생하였을 가능성이 높아 전문가의 진찰을 요하는 증상

체중감소, 식욕저하, 기운이 빠지며, 전신이 얻어맞은 것 같으며, 열이 나고 팔꿈치 같은 뼈가 튀어나온 부위에 몽우리 생기고 안구 건조증이 발생

관절염의 대처방안

생활요법

관절염 환자는 아픈 관절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해야 하므로 비만인 경우 우선 체중을 감소하여야 합니다.

관절은 온기에 의해 증상이 완화되고 냉기에 의해 악화되므로 항상 몸을 따뜻이 하고 찬바람에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관절에 무리가 가고 변형이 생기는 것을 피하기 위해 쪼그려 앉거나 똑같 은 자세로 장시간 작업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경사진 곳이나 계단을 오르내리는 일을 줄이고, 가능하다면 바닥생활보다는 의자생활을 하면 무릎관절을 보호합니다.

뼈나 근육이 튼튼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균형잡힌 식사를 통해 고른 영양 섭취를 합니다 (칼슘, 비타민, 철분, 섬유소가 많은 음식)

술은 그 자체가 관절의 염증을 악화시키며 담배를 피우면 폐나 혈관의 합 병증을 일으키므로 술과 담배는 피해야 한다.

운동요법

관절이 아프다고 쉬기만 하면 근육에 힘이 빠지고 위축이 되어 결국에는 관절손상이 오히려 심해질 수 있다.

하지(무릎, 엉덩이, 발목)관절염의 경우 걷거나 뛰는 종류의 운동은 충격과 체중이 관절에 전해지므로 좋지 않습니다

근력과 유연성을 기르는 운동은 열심히 한다.(수영, 웨이트 트레이닝).

약물치료

약의 종류와 용량, 치료방법과 부작용의 관찰 등 약 투여기간 동안 살펴야 할 사항도 많으므로 반드시 전문의사 지시에 따라 꾸준히 투약해야 합니다.

퇴행성관절염 :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확실한 약물은 개발되어 있지 않지만 적절한 시기에 적당한 약을 이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약제를 함부로 남용하면 환자의 여생 전 기간동안 약물을 사용하여야 하므로 어떤 약을 언제 사용할 것인지는 전의와 상의하여 신중하게 결정한다.

류마티스 관절염 : 치료할 수 있는 효과도 좋고 부작용이 적은 약들이 많이 개발되어 있으며 약물치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전문의와 상의하여 꾸준히 투약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절염의 환자의 식사요령

관절염의 식사요법 중 가장 중요한 식사원칙은 자신에게 적정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과다한 체중은 관절에 불필요한 무리를 주어 관절에 손상이 옵니다.

고단백식 : 양질의 단백질(생선, 살코기, 닭고기, 계란, 두부 등)

고칼슘식 : 어육류(건멸치, 뱅어포 등) 채소류(파래, 케일 등), 지방류(아몬드), 우유류 등

저염식 : 염분은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싱겁게 먹도록 합니다.

염분이 많아 피해야 할 식품들

체중장류 : 된장, 간장, 고추장류

염장식품 : 각종김치류, 젓갈류, 짱아찌류, 소금절이 생선류

가공식품 : 통조림, 햄, 소세지, 치즈, 화학조미료

기 타 : 건어물, 가염처리된 과자, 빵류, 찌개, 전골류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