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고혈압 고혈압에 대해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고혈압이란?

성인에서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일 때를 말합니다. 고혈압은 관상동맥질환과 뇌졸중, 신부전 등 전신에 걸쳐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키며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직접적으로 위협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고혈압은 증상이 없으므로 혈압을 측정해 보기 전까지는 진단이 되지않고, 진단이 되더라도 증상이 없으므로 치료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합니다. 이런 이유로 고혈압을 ‘침묵의 살인자’로 부르기도 합니다.

고혈압의 진단 기준

고혈압은 여러차례 병원을 방문하여 적어도 2회 이상 연속 혈압이 140/90mmHg 이상일 경우에 고혈압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의 진단기준
혈압의 범위 수축기(mmHg) 식후2시간
정상 120 미만 그리고 80 미만
고혈압 전단계
(전고혈압)
120-139 또는 80-89
1단계 고혈압 140-159 또는 90-99
2단계 고혈압 160 이상 또는 100 이상

분류

1차성 고혈압(본태성 고혈압) > 90

고혈압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고혈압을 의미합니다.

고혈압이 잘 발생하는 위험인자로는 고혈압의 가족력(유전적 성향), 음주, 흡연, 고령, 운동부족, 비만, 짜게 먹는 식습관, 스트레스 같은 환경적 혹은 심리적 요인 등이 있습니다.

2차성 고혈압(속발성 고혈압) < 10%

신장 질환이나, 부신 종양, 일부 선천성 심장질환 등 다양한 질환 또는 일부 약물이 원인이 되어 혈압이 높은 경우입니다. 비교적 젊은 사람들에게서 발견되며, 원인 질환을 제거하여 고혈압을 치료합니다. 이완기 혈압이 120mmHg 이상의 심한 고혈압이나, 망막 질환을 동반하는 고혈압의 경우 2차성 고혈압을 의심하고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 공복혈당장애와 내당능장애는 당뇨병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정기적인 혈당검사가 필요합니다.

증상 및 합병증

대부분의 고혈압 환자는 혈압이 심각한 수준까지 올라갈 때조차도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고혈압을 잘 조절하지 않을 경우 다음과 같은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출혈성/허혈성 뇌졸중

심부전, 심근경색, 부정맥

신부전

고혈압성 망막증

대동맥 박리증

치료 및 관리

고혈압 전단계(120/80~139/89mmHg)에는 적절한 생활습관 교정을 통해 고혈압 발생 가능성을 줄입니다. 그러나 1단계 고혈압(140/90~159/99mmHg)부터는 생활요법 및 약물요법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2단계 고혈압(160/100mmHg 이상) 진단 시 최대한 빨리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 발생을 막거나 늦추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즉시 약물 치료를 하여야 합니다.

예방

생활습관의 개선

하루에 적어도 30분 이상 운동합니다.

정상 체중을 유지합니다.

염분 섭취를 제한하고 칼륨 섭취를 늘립니다.

과일, 야채, 저지방 낙농식품을 섭취합니다.

DASH(Dietary Approaches to Stop Hypertension) 식이요법

염분 섭취를 하루 5g 이하로 합니다.

포화 지방의 섭취를 하루 칼로리의 6% 이하로 합니다.

적절한 양의 지방을 섭취합니다(총 에너지 섭취량의 20% 이내). 콜레스테롤이나 포화지방산이 많은 동물성 지방 섭취를 줄이고 등푸른 생선의 불포화 지방상을 섭취하며 식물성 기름(참기름, 올리브 오일, 카놀라 오일)을 선택합니다.

흰 밀가루보다는 통밀이나 곡물을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매일 신선한 야채와 견과류를 섭취합니다.

적절한 양의 단백질을 섭취합니다(총 에너지 섭취량의 15~20%). 생선, 껍질 벗긴 가금류, 콩 식품이 최고의 단백질 공급원입니다.

탄수화물은 하루 칼로리의 55%로 제한합니다.

콜레스테롤은 300mg으로 제한합니다.

환자의 경우에는 적어도 매일 30g의 섬유질을 섭취합니다.

염분 제한

조리 시 소금, 간장, 된장, 고추장을 줄이고 향신료로 대체하여 맛을 냅니다.

음식의 맛을 낼 때 나물, 채소, 과일 또는 소금 없는 조미료를 사용합니다.

식탁에서 음식에 소금, 간장을 더 추가하지 않습니다.

절인 식품의 섭취량과 횟수를 줄입니다.

절주

알코올 소비를 제한하는 게 좋습니다. 그러나 하루에 한두 잔의 음주는 고혈압이 있는 남자에서 심장 발작의 위험을 낮추기도 합니다.

운동

체중감량

금연

담배를 끊으면 고혈압의 약물 치료 효과가 높아집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고혈압 이외에 심장마비나 심부전증, 뇌졸중 등 중한 심질환의 위험이 감소됩니다.

좋은 수면 습관

스트레스 해소

인지 행동 치료를 이용한 스트레스 감소 프로그램이 혈압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명상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긴장된 근육과 신경을 이완시킬 수 있도록 따듯한 물로 목욕이나 샤워를 합니다.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