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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처방의 기본요소 운동처방의 기본요소에 대해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운동의 종류

운동의 종류는 속보, 조깅, 수영, 자전거 타기 등 큰 근육을 이용하여 심장이 뛰듯이 일정하게 운동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운동 형태를 말하는데 이것을 소위 유산소 운동이라 한다. 이러한 유산소 운동의 원칙은 쉬지 않고 지속적으로 운동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운동강도

운동 강도는 운동하는 동안 얼마나 힘들게 운동을 하는 가 혹은 얼마나 빠르게 운동하는 가를 결정하는 요인이다. 초기 운동 강도는 개인의 목표 연령, 능력 그리고 체력 수준에 따라서 다르지만 심폐계와 근 골격계를 충분히 자극할 정도는 되어야 한다. 이러한 운동 강도는 최대 산소 섭취량의 50~85% 정도 수준에서 결정한다.

운동지속시간

운동 지속 시간은 운동 강도와 역 상관관계에 있다. 운동 강도가 높으면 운동 지속시간은 짧아지고, 운동 강도가 낮으면 운동지속시간은 길어진다. 건강을 위하여 운동하려면 하루에 30분 속보 운동하면 된다. 이것은 150kcal를 소비하는 운동량으로서 운동 종류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면 조깅을 하면 20분이나 25분이면 되는 정도이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유산소 운동은 20분에서 60분 유산소 운동을 하기를 권장하고 있다. 또한 체중을 감량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45분에서 60분은 하여야 할 것이다. 특히 체지방 감소는 운동시간이 길면 길수록 운동연료로 주도적으로 쓰이기 때문에 운동시간을 길게 고려할 필요가 있다.

운동빈도

운동 빈도는 일주일에 몇 번 운동하는 가의 횟수를 말한다. 체력의 향상이나 건강을 위해서는 일주일에 3회는 하여야 한다. 그리고 운동 날짜도 하루 운동하고 그 다음 날은 쉬는 격일제가 바람직하다. 일주일에 1회 운동하는 것은 운동효과를 기대할 수 없고, 일주일에 2회는 최소한 체력 또는 현 상태를 유지하는 기능을 한다. 보통 운동 빈도는 일주일에 3회에서 5회를 권장한다. 오히려 주5회 이상은 피로를 야기하고 부상까지도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바람직한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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