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중구 문화관광 로고

모바일 전체 메뉴
사이트맵 닫기

중구관광

서울의 중심점

서울의 중심점은 남산 정상에 있으며 경도 126˚59´30˝, 위도 37˚33´6˝입니다.
2010년 이곳에 서울의 중심점을 상징하는 조형물을 설치했습니다.

개요

서울의 중심점은 남산 정상
한반도의 배꼽이라 할 수 있는 중심점은 강원도 양구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서울의 중심점은 어디일까요? 바로 남산의 정상에 서울의 중심점이 있습니다.
예전엔 광화문 사거리의 도로원표나 종로구 인사동에 있는 중심점 표지돌을 서울의 중심점으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광화문의 도로원표는 일제강점기 시절에 한반도 18개 도시의 거리를 표시한 것이고 인사동의 중심점 표지돌은 1896년에 설치한 것으로 현재 서울의 기준에는 맞지 않습니다. 이에 따라 서울시에서 지리정보시스템 프로그램과 위성위치확인시스템으로 알아본 결과 서울의 중심점이 남산에 있다는 것이 확인됐습니다.
서울의 중심점 위치는 남산터널 관리사무소와 N서울타워 주차장 사이고, 경도 126˚59´30˝, 위도 37˚33´6˝입니다.
관광명소로 떠오르고 있는 서울의 중심점
그동안 불분명하던 서울의 정확한 중심점을 찾아냈기에 2010년 이곳에 중심점을 상징하는 조형물을 설치했습니다. 조형물은 중심점과 함께 서울시 25개 자치구를 표시했으며 전체적인 디자인은 둥근 원형의 형태에 서울과 한강의 모습을 투영함으로서 역동적인 ‘문화 서울’의 이미지를 나타냈습니다. 또한 한글과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4개국의 언어로 중심점에 대한 설명이 나와 있어 남산을 찾는 시민과 관광객들이 중심점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찾는 관광명소에는 그 공간 자체가 지니고 있는 가치 이외에 다른 의미가 숨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로마의 트레비 분수는 등을 지고 연못에 동전을 던지면 로마를 다시 찾거나 소원을 이룰 수 있다는 속설 때문에 많은 관광객이 찾는 곳입니다. 파리의 퐁데자르 다리는 자물쇠를 걸어놓고 열쇠를 강에 던지면 영원한 사랑을 이룰 수 있다는 이야기 때문에 세계 각국의 연인들이 찾아와 수많은 자물쇠를 걸어놓았습니다.
남산에도 사랑의 자물쇠를 거는 곳이 있어서 내외국인 관광객들이 많이 찾습니다.
또한 서울의 배꼽이라 할 수 있는 서울의 중심점도 있으니 남산에 오른다면 꼭 한 번 들러서 서울의 중심과 남산에서 나오는 에너지를 느껴보고 가는 것도 의미 있는 여행이 될 것 같습니다.
찾아가 볼만한 남산의 명소들
남산은 서울을 대표하는 산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곳에는 서울의 중심점 말고도 사랑의 자물쇠, N서울타워, 남산 공원, 서울 성곽길 남산 코스 등 시민들과 관광객들이 추억을 만들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명소들이 있습니다.

상세정보

  • 도로명주소

    서울특별시 중구 남산공원길 125-54 지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