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중구 문화관광 로고

모바일 전체 메뉴
사이트맵 닫기

중구관광

남산골 한옥마을

1998년 조성된 남산골 한옥마을은 남산 북측 옛 수도방위사령부 부지 총 7만 9,934m²(2만 4,180평)에 한옥 5동, 전통공예관, 천우각, 전통정원, 서울남산국악당, 서울천년 타임캡슐광장으로 구성되어 시민과 관광객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번화한 도심 한가운데에서 한국 전통문화를 소재로 한 다양한 체험거리를 만나볼 수 있으며, 남산 자락을 따라 전통조경 양식으로 조성된 계곡과 정자, 각종 화초가 만들어내는 아름다운 풍경을 만날 수 있습니다. 전통정원 가장 높은 곳에는 서울정도 600년을 기념하고 400년 후 서울정도 1000년을 기대하며 1994년 당대의 기억을 매설한 서울천년 타입캡슐광장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개요

경치가 수려하여 한양사람들의 많은 사랑을 받은 남산골
남산은 자연경치가 아름다우면서도 한양을 감싼 다른 산들과 달리 높지 않고 야트막하여 한양(서울) 사람들이 자주 오르던 곳입니다. 오늘날 남산골 한옥마을이 들어선 필동은 한양에서 가장 경치가 좋다던 삼청동, 인왕동, 쌍계동, 백운동과 더불어 한양 5동으로 불렸습니다. 당시 맑은 물이 흐르던 이 주변으로 많은 사대부들이 저택과 정자를 지었으며 수많은 관료와 학자, 문인들이 찾아와 풍류를 즐겼다고 합니다.
옛 가옥을 복원해 놓은 남산골 한옥마을
남산골 한옥마을 안으로 들어서면 연못 청학지와 그 곁으로 천우각이 있습니다. 천우각 광장을 지나 돌계단을 오르면 서울 곳곳에 있던 한옥이 이전·복원되어 옛 사람들의 생활방식을 볼 수 있게 한 예스러운 공간이 나타납니다. 모두 다섯 채의 한옥으로서 삼각동 도편수 이승업 가옥, 삼청동 오위장 김춘영 가옥, 관훈동 민씨 가옥, 제기동 해풍부원군 윤택영 재실, 옥인동 윤씨 가옥이 있습니다. 이 중 건물 이전이 불가능할 정도로 낡은 옥인동 윤씨 가옥만 새 자재를 사용해 복원했고 나머지 건물은 종래의 집 부재를 그대로 이전했습니다.
남산골 한옥마을에서 즐기는 다양한 체험거리
남산골 한옥마을에는 다양한 체험거리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한옥 다섯 채를 활용하여 한옥 실내 공간을 체험하면서 동시에 한국 전통문화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습니다. 한복 입기, 한지 접기, 한글 쓰기, 전통차 마시기를 체험할 수 있고, 전통예절학교와 한방체험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토요일과 일요일 양일에는 전통혼례가 실제로 치러지고 전통혼례체험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천우각 맞은편 원두막에서는 짚공예 시연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천우각 무대에서는 태권도 시범공연과 체험 행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피금정 마당에서는 제기차기, 윷놀이, 비석치기 등과 같은 민속놀이를 즐길 수 있어 가족이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또한 남산골 한옥마을 곳곳을 동행하며 설명해주는 전통문화유산해설사가 상주(매주 화요일 휴관일은 휴무)해 있어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상세정보

  • 전화번호

    02-2261-0511

  • 도로명주소

    서울특별시 중구 퇴계로34길 28 지도보기

  • 휴무일

    매주 화요일

  • 이용요금

    무료

  • 체험안내

    한풍문화마실, 사진촬영서비스, 짚공예 시연, 전통문화 유산해설